천연가스 공급시설
ㆍ작성자: 연합회 ㆍ작성일: 2003-09-19 (금) 11:27 ㆍ조회: 5069

◎ 천연가스 공급시설

 
 천연가스 공급시설은 천연가스 자동차에 연료를 충전하기 위한 설비로 기존의 주유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 충전방법에 따라 급속과 완속 및 조합형이 있다.

◇ 급속 공급시설 (Quick fill station)

일반적으로 소형승용차의 경우에는 3∼5분 정도에, 대형차량(버스, 트럭 등)은 8∼10분 정도에 천연가스 공급을 완료할 수 있다. 이 시간의 산정은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일반 자동차를 기본으로 한 기준이다. ?주요 구성요소로는 압축기, 저장용기, 주입기 및 이를 제어하는 제어판넬로 구성된다.

 

급속공급시설 구성사례

 

 ◇ 완속 공급시설(Time fill station)

 천연가스 자동차가 운전되지 않는 시간 또는 밤시간 동안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시설을 말하며, 보통 6∼8시간동안 연료공급이 이루어진다. 

 이 시설은 주로 자가용을 대상으로 하며, 각각의 차량으로 주입되는 천연가스의 양을 일일이 계측하지 않아도 되고 연료를 일시 저장하는 저장용기가 불필요하므로 투자비가 저렴하다. ?넓은 주차장에 간단히 구성된 주입호스를 차량 수만큼 설치하여 압축기에서 차량에 직접 공급하는 형식으로 설치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공공기관 등에 주로 적용된다. 이를 일부 국가에서는 Trickle Charge로 부르기도 한다.

완속 공급시설 설비 사례

 

◇ 조합형 공급시설

 급속 충전(Fast/Quick Fill)과 완속 충전(Time/Slow/Trickle Fill)을 겸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설로 운전자는 급속과 완속을 선택할 수 있고, 이용하는 설비에 따라 가스의 요금이 차등 지불되는 것이 선진국의 예이다. 이는 초기 투자비에 기인하며 주로 대형 공급시설에 이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조합형 천연가스 공급시설 설치사례(인천 삼천리 가스)

 

◇ 기타 공급시설

 자동차 소유자가 각 가정에 공급되는 인입가스를 이용하여 직접 연료를 주입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가정용 공급시설은 미국, 캐나다등지에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주거 밀집형 아파트의 주택문화가 일반화되어 있고, 주차장의 확보가 어려운 지역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우나 도시근교나 농어촌 지역에서의 설치는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그렇지만 이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하여는 가스 배관 망과의 접속이 용이한 지역이어야 하므로 지역에 따라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가스 배관망과 접속이 어려운 지역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시설로 Mother-daughter 공급시설이 있다. 이 시설은 가스운송용 저장용기가 탑재되어 있는 운송용 차량에 천연가스를 저장, 운송하여 가스공급이 불가능한 지역의 공급시설에 저장을 하여 두었다가 주입기를 통하여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배관망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일정지역에 연료를 공급할 목적으로 주로 이용된다.

  이 외에도 차량에 저장용기와 주입기를 갖추고 이동하면서 수요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이동하면서 연료공급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이동식 공급시설이 있다. 가스라인에서 공급되는 연료를 이동식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압축기를 통하여 고압으로 압축하여 이동식 차량에 탑재된 저장탱크에 저장하고 다른 지역 또는 충전기능을 상실한 충전소로 이동하여 차량에 탑재된 주입기를 통하여 수요처에 공급하는 설비로 공급시설의 유지·보수나 비상시 등에 대비하여 주로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