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자동차
ㆍ작성자: 연합회 ㆍ작성일: 2003-09-19 (금) 11:31 ㆍ조회: 6799

◎ 천연가스 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는 연료의 사용형태에 따라 압축된 천연가스를 연료원으로 사용하는 압축천연가스(CNG)자동차, 액화상태의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액화천연가스(LNG)자동차 그리고 천연가스를 연료용기에 흡착, 저장하였다가 사용하는 흡착천연가스(ANG)자동차로 구분되며 이들 모두를 일컬어 일반적으로 천연가스 자동차(NGV : Natural Gas Vehicle)라고 한다.
 

 이와는 달리 엔진의 사용형태로 구분해 보면, 가솔린(휘발유)엔진을 모체로 하여 휘발유와 천연가스를 교대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가스-가솔린 겸용(bi-fuel)자동차, 경유엔진을 모체로 경유를 점화원으로 사용하고 천연가스를 주 연료원으로 하여 동일 연소실에서 혼합·연소되는 천연가스-경유 혼소(dual-fuel)자동차 및 천연가스만을 연료로 사용하는 천연가스 전소(Dedicated or Single fuel)자동차로 구분하기도 한다.
     국내에 보급할 천연가스 버스및 천연가스청소차는 압축천연가스 전소엔진을 장착한 자동차이다.

 

천연가스 시내버스 내부 구성도

 

◇ 천연가스 자동차의 구조

 천연가스 자동차의 기본 구조는 가솔린 자동차, 경유 자동차등 종래의 차와 같고, 연료계통만이 다르다. 연료인 천연가스는 고압(200kg/㎠)으로 압축되어 가스용기에 저장되며 압축된 가스는 용기로부터 연료 배관을 거쳐 감압밸브에서 사용압력으로 감압된 후, 공기와 혼합되어 엔진 내부로 공급된다. 

특히, 천연가스 자동차의 가스용기는 자동차부품중에서 가장 튼튼하게 제작되어 있어 700℃의 불 속에서도 파열되지 않으며 30m 높이에서 낙하시켜도 파열되지 않는다.

 

천연가스버스 연료제어장치(대우자동차)

 

◇ 천연가스 자동차의 특징

 천연가스 자동차는 환경친화적 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연이 배출되지 않으며, 반응성 탄화수소(NMHC) 및 일산화탄소(CO)의 배출량도 매우 적다. 또한 연료 중에 황 성분이 없기 때문에 SOx가 배출되지 않으며, 전자제어엔진, 희박연소 등의 신기술 적용으로 NOx의 배출량도 최대한 억제했다. 소음·진동이 매우 적어 뛰어난 정숙성을 발휘하는 점도 천연가스 자동차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또한 천연가스 자동차의 주행성능과 연비는 기존 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옥탄가가 가솔린보다 높아(옥탄가 130정도) 엔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천연가스 버스 성능 비교 (현대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