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설맞이로 Green 2010!
ㆍ작성자: 연합회 ㆍ작성일: 2010-02-05 (금) 15:49 ㆍ조회: 1225
환경부는 설 명절을 맞아 국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깨끗한 대한민국(Clean Korea) 만들기’의 일환으로 설 연휴 쓰레기 관리대책을 세우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번 대책은 지난 폭설로 인해 처리되지 못하고 있던 쓰레기를 치우는 것을 시작으로, 매년 설 연휴 때마다 쓰레기로 인해 반복되는 환경오염 및 위생문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 쓰레기 예방을 위한 활동과 신속한 쓰레기 처리, 무단투기 단속 등의 단계별 대책을 추진하게 됩니다.

오는 2월 1일부터 16일까지 약 2주간 실시되는 이번 대책은 지난 폭설로 인해 원활하지 못했던 쓰레기 처리와 더불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위한 홍보활동 및 고속도로와 도로변 쓰레기 관리를 위한 인력배치와 단속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선물세트 등이 출시되면서 과대포장되어 나오는 제품에 대한 단속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단속결과 포장방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더불어 유통매장 출입구에 포장재 수거함 설치, 장바구니 사용 등을 권장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환경부는 설, 추석 등 특정시기 과대포장행위 단속을 통해 불필요한 포장재 사용으로 인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새봄맞이 국토대청소 행사, 희망근로프로젝트 등을 통하여 도심공원등 취약지역의 묵은 쓰레기를 지속적으로 수거·처리할 계획입니다.